이인영 의원, "금융노동자 퇴출프로그램 중단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인영 의원, "금융노동자 퇴출프로그램 중단해야"
  • 서지연 기자
  • 승인 2015.10.2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서지연 기자)

금융 노동자들이 금융권의 저성과자 관리 프로그램이 임직원 퇴출을 위한 용도로 악용되고 있다며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합 이인영 의원과 사무금융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노사정 합의는 정부와 기업이 일반해고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것"이라며 "노사와의 충분한 협의는 일종의 절차일 뿐 안전장치가 될 수 없다"고 21일 밝혔다.

이 의원과 사무금융노조측은 지난 9월13일 진행된 노사정 합의에서 이뤄진 "근로계약의 체결 및 해지의 기준과 절차를 법과 판례에 따라 명확히 한다"는 문구가 사실상 일반해고 가이드라인을 위한 전제 조건이 된다고 보고 있다.

KB손해보험은 2개월간 역량향상 교육을 진행, 저성과자 관리라는 명목으로 전(前) LIG손해보험 직원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HMC투자증권은 ODS(방문판매부서)를 만들어 노동조합원들을 부당하게 전보발령, 현대라이프생명보험에서는 희망퇴직을 거부한 고연령층 직원을 잉여 인력으로 분류해 퇴직을 압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의원은 "저성과자 관리 프로그램으로 직원에게 실적 하자라는 멍에를 씌워 쫓아내는 등 실제 실적과 관련 없이 악용되는 경우도 있다"며 "일상적인 해고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출발해 이후 기업이 일방적인 성과가 근로계약 전반에 대한 기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은행, 보험, 저축은행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Carpe Diem & Memento Mor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