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우교 기자]
교보생명은 17일 '2019년 금융소비자보호 유공자 시상식'에서 생명보험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실시한 '2018년도 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생보사 중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며, 수상의 영예를 안은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9개 평가 항목에서 '양호' 이상의 등급을 부여받았다. 특히 영업 지속가능성과 금융사고 부문에서는 5단계 중 최고 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민원 관리 등 사후적 소비자보호와 민원 억제 등 사전적 예방 노력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를 진행해왔다. 이번 실태평가는 18개 생명보험사를 비롯해 68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는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계량항목과 비계량항목 등으로 분류해 종합적으로 이뤄진다. 교보생명은 절대민원건수가 감소했고, 금융사고도 전무했으며 재무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RBC)도 대형 생명보험사 중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또한 비계량 평가에서도 교보생명의 '소비자보호 의지'가 높은 점수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 교보생명은 윤열현 보험총괄담당 사장 직속으로 고객보호담당을 두고 독립적인 소비자보호 업무를 담당하도록 했다. 또한, 매월 경영층 회의에서 VOC를 청취하고 상품개발 및 개발단계에 적극 반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진행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고객보호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와 프로세스 마련에 힘쓴 점이 좋은 성과를 냈다"면서 "고객중심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고객중심 경영' 철학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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