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 ‘이주민 근로자 상생 특위’ 출범…“맞춤형 인력 수급체계 구축”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통합위, ‘이주민 근로자 상생 특위’ 출범…“맞춤형 인력 수급체계 구축”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4.03.26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26일 ‘이주민 근로자와 상생 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통합위원회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 26일 ‘이주민 근로자와 상생 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통합위원회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26일 ‘이주민 근로자와 상생 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통합위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특위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출범식에는 특위 위원장을 맡은 김석호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와 학계·연구계·현장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특위 위원 13명,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통합위는 “한국 사회는 외국 인력을 도입한 지 30년이 지났고, 국내 체류 외국인이 250만 명을 넘어서며 다인종·다문화 국가 진입을 앞두고 있다”면서 “이에 통합위는 이주민 근로자를 우리와 함께 사는 이웃으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특위를 출범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특위는 △맞춤형 인력수급 체계 구축 △해외 인재 유치 및 육성 △사업자·근로자 상호적응 지원 △이주민·근로자 상생 환경 조성 등 4가지 핵심 방향 아래 정책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사업주-근로자 매칭시스템 개선, 이주민 근로자 수요·고용 통계 인프라 구축, 지역 수요 기반 유학생 정착 확대, 전문·숙련인력 산업현장 공급 확대, 이주민 근로자 직업역량 강화 방안 등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근로환경 개선 및 선제적 갈등관리 강화, 불법 고용 및 취업 근절 문화조성 방안 등도 모색하기로 했다. 아울러 효율적 지원·관리 체계 구축, 가족 동반 체류자 정주 환경 개선, 이주민 근로자에 대한 인식개선 등 이주민 근로자 상생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대안도 검토한다.

김석호 특위위원장은 “사업자·이주민·일반 국민 등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고, 우리 사회에 적응하고 상생하는 데 취약한 지점을 파악해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특위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이주민이 250만 명을 넘어서 올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정하는 ‘다인종·다문화 국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갈등과 진통을 겪지 않으면서, 국가 경쟁력도 유지해나갈 수 있는 포용적이고 품격 있는 이민정책을 세밀하게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며 “우리가 오래전 해외에 나가서 받았던 불편한 시선과 어려움들을 우리나라를 찾아온 이주민을 대상으로 반복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