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열 논문 표절 의혹, 거의 ´복사수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허태열 논문 표절 의혹, 거의 ´복사수준´
  • 권지예 기자
  • 승인 2013.02.20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이 정도 표절 유례 찾아보기 힘든 수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권지예 기자) 

▲ 허태열 비서실장 내정자 ⓒ뉴시스

허태열 대통령비서실장 내정자가 박사 학위를 수여하기 위해 쓴 논문이 거의 '복사수준'이라는 표절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9일 <동아일보-채널A>는 허 내정자가 1999년 건국대 행정대학원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결정 참여자 간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에 대해 보도했다.

여기서 문제가 된 논문은 연세대 행정학과 이종수 교수가 1996년 한국행정학보에 실은 '지방정책에 대한 이론모형의 개발과 실증적 적용'이라는 논문과 거의 흡사한 것이 확인됐다.

전문가들도 해당 논문에 대해 "박사 논문에서 이 정도 표절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또 "원문의 상당 부분을 베끼고 논문의 핵심인 연구 방법론까지 옮겨와 결론까지 똑같이 맺은 건 명백히 다른 학자의 아이디어를 훔친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허 내정자가 제출한 논문에는 단어를 약간 바꿔 써놓고 영문을 한글로만 바꿔 실어 놓거나, 토씨까지 그대로 표절한 부분도 적지않다.

허 내정자는 <동아일보-채널A>와의 통화에서 "김대중 정부 때였는데 쉬는 김에 박사학위나 받아두자고 한 것이었다. 내가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람도 아니고 시간이 부족해서 실수를 좀 했다. 학자의 잣대를 들이대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부산과 서울을 오가는 상황에서 대학 측이 논문 제출을 독촉해 미숙하게 제출했다"고 사실상 표절을 인정했다.

그는 20일 이메일을 통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가 아니고 또 학위나 논문을 활용하여 학문적 성과나 학자로서 평가를 이용하려한 것은 아니었다"고 표절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이어 "논문작성 당시 현재와 같이 강화된 연구윤리 기준을 철저히 지키지 못한 점, 원저자와 국민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제 나이 올해로 68세다. 국민여러분들께서 그동안 부족했던 점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신다면 마지막 공직으로 생각하고 멸사봉공 하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