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한파에 전국이 꽁꽁 [일상스케치(111)]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강한파에 전국이 꽁꽁 [일상스케치(111)]
  • 정명화 자유기고가
  • 승인 2024.01.2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주 한파 절정, 출근길 시민들 중무장
야외 노동자들도 강추위에 고통 호소
고령층 빙판길 낙상 주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명화 자유기고가]

이번 주 한파가 절정에 이르렀다. ⓒ연합뉴스
이번 주 한파가 절정에 이르렀다. ⓒ연합뉴스

이번 주 한파가 절정에 이르렀다. 칼바람도 이토록 매서울까. 체감온도 영하 20도의 한파가 이어지면서 전국이 얼어붙었다. 도심의 시민들은 매서운 바람을 맞으며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했다.

마지막 겨울 한파인가

누구보다 야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방한용품으로 중무장하고도 살을 베는 듯한 강추위에 고통을 호소한다. 일부 현장은 아예 문을 닫았으며, 영하 14도의 강추위에 시민들은 대부분 두꺼운 외투를 입고 몸을 잔뜩 웅크린 채 서둘러 걸음을 옮겼다.

장갑과 목도리, 털모자 등을 착용한 시민들은 주머니에 양손을 넣고 발을 동동거렸다. 이날 체감온도가 영하 20도 안팎까지 떨어지면서 야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힘겨운 모습이었다. 이들은 추위에 덜덜 떨면서도 연신 입김을 내뿜으며 부지런히 몸을 움직였다.

기상청은 "이날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매우 춥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다"며 "면역력 약한 노약자와 어린이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등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결빙으로 인한 낙상 주의

이런 날에는 결빙으로 인한 낙상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빙판길에 미끄러질 위험도 높은데다 추운 날씨에 몸을 잔뜩 웅크린 채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는 경우가 많아 낙상 시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하체 근력이나 평형 유지 기능 등이 약해져 있고,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미한 부상에도 자칫 고관절 골절이나 척추압박골절 등 심한 골절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2년 대퇴부경부골절로 병원을 찾은 환자수는 1만 1,169명으로, 전체 환자의 91.6%가 60대 이상 노년층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전체 환자의 97.6%가 입원 환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고관절 노인 골절 주의

노인 골절이라 불리기도 하는 고관절 골절은 허벅지와 골반 부위를 잇는 부위가 골절되는 것으로, 노년층에 생기는 낙상 골절 사고 중 가장 주의해야 할 부상이다. 특히 골반과 연결된 대퇴골 윗부분에 발생하는 대퇴경부골절과 전자간부 골절의 경우 회복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고, 심한 경우 사망으로 연결될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하다. 고관절 골절이 생기면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침상에 누워 있는 시간이 증가 하는데, 이때 폐렴과 욕창, 혈전으로 인한 폐색전, 뇌졸중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빙판에 엉덩방아를 찧거나 넘어진 노인들 중 고관절이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 수술로 부러진 뼈를 정복하여 고정하거나 고정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인공관절 수술이 불가피하다.

노인골절의 대부분은 골다공증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부러진 부분을 맞추고, 단단히 고정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단단히 고정시켜야 다시 걷기 위한 재활이 가능해지며 인공관절수술 또한 고관절 골절 후 보행능력을 조기에 회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관절 골절은 X-ray를 통해 골절을 진단할 수 있지만 간혹 x-ray 에서 확인되지 않는 비전위 미세 골절이나 골다공증성 부전골절 초기에는 외상력이 명확하고 임상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MRI 검사를 추가 시행하여 조기에 골절 진단을 할 수 있다.

60대 이후부터는 몸의 근력이 떨어지고, 골다공증 등으로 인해 골조직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가벼운 낙상에도 골절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노인골절의 대부분은 골다공증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부러진 부분을 맞추고 단단히 고정시키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사고 후 수술까지 빠르게 진행될수록 합병증과 사망률이 낮아지는 만큼 노인 골절은 가능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관건이다”라고 설명했다.

낙상방지 충분한 영양섭취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소한 충격에 골절이 일어나지 않도록 평소, 균형감각과 근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노년기에는 근력 강화를 위해 과도한 운동을 하기 보다는 스트레칭, 걷기 등의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근골격계의 적당한 자극을 지속하여 근육량 및 골밀도를 잘 유지하는 것이 좋고, 충분한 영양섭취로 뼈와 근육 형성에 필요한 재료를 몸 안에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우유, 치즈, 멸치 등을 충분히 섭취해 칼슘과 비타민D를 보충하고, 짠 음식은 몸 속 칼슘을 빼내기 때문에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또한 골다공증에 대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골다공증 치료를 하여야 골절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 최근 골다공증 치료 약제에 대한 발전 또한 많이 이루어져 적절한 치료로 골밀도를 많이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뼈가 약해진 상태라면 낙상이 일어날 상황을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겨울철 눈이나 비가 많이 올 때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고, 외출을 해야할 때에는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어 보온성과 활동성을 높이고 걸음걸이에 유의해야 한다. 또 보행 중에는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움츠리고 걷는 습관은 피해야 한다.

정명화는…

1958년 경남 하동에서 출생해 경남 진주여자중학교, 서울 정신여자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연세대 문과대 문헌정보학과 학사, 고려대 대학원 심리학 임상심리전공 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자유기고가로 활동 중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