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해보험, 경증 치매간병보험 출시…흥국생명, ‘보험계약 부활’ 모바일 서비스 도입 [금융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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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손해보험, 경증 치매간병보험 출시…흥국생명, ‘보험계약 부활’ 모바일 서비스 도입 [금융오늘]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5.02.03 16: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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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 실시
OK금융그룹, 2025년 신인사제도 전면 시행
IBK저축은행, 수산물담보대출 상품 출시
수협중앙회, 어촌 현장 릴레이 간담회 돌입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삼성생명이 고객 권익 보호를 위해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삼성생명
삼성생명이 고객 권익 보호를 위해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삼성생명

삼성생명,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 실시

삼성생명이 고객의 소중한 보장가치를 지키고 고객 권익 보호를 위해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고객이 오랫동안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을 회사가 먼저 안내하고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삼성생명은 2월부터 숨은 보험금이 있는 고객에게 문자를 발송하고 담당 컨설턴트와 함께 고객이 보험금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 금액이 확정됐으나 아직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이다. 분할보험금, 만기보험금, 소멸된 계약의 휴면보험금과 신청하지 않은 연금이 해당된다. 대부분 보험 가입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장 내용을 잊어 보험금 청구 시점을 놓쳤거나 주소나 연락처가 변경된 사실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정확한 안내를 받지 못해 발생한다.

삼성생명 고객이라면 홈페이지와 모바일, 콜센터 또는 고객플라자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숨은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으로 고객이 잊고 있었던 소중한 보장자산을 되찾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 권익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손해보험이 고객의 장기요양부터 치매와 재활치료까지 폭넓게 보장하는 신상품 ‘한화 치매간병보험 무배당’을 출시했다.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이 고객의 장기요양부터 치매와 재활치료까지 폭넓게 보장하는 신상품 ‘한화 치매간병보험 무배당’을 출시했다.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경증 치매간병보험 출시

한화손해보험이 고객의 장기요양부터 치매와 재활치료까지 폭넓게 보장하는 신상품 ‘한화 치매간병보험 무배당’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상품은 장기요양급여에 대한 고객 수요를 반영해 재가 및 시설급여를 이용할 때마다 보장받는 장기요양급여금Ⅱ 담보를 신설했다. 특히 △방문요양 △주야간보호 △복지용구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재가급여 항목을 개별 특약으로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해 고객 선택권을 넓혔다.

중증 치매 위주 보장이었던 기존 간병보험과 달리 경증 치매 단계에 대해서도 다양한 보장을 구성했다. 먼저 알츠하이머 치매 진단 후 특정 우울증 진단비, 스트레스 관련 특정 정신질환 진단비를 신설해 경증 치매 단계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우울증과 노년기에 찾아올 수 있는 정신질환에 대해 보장한다.

또한 경증 치매 상태인 장기요양 인지지원등급을 부여받고 치료를 위해 이른바 ‘노치원’이라 불리는 데이케어센터에 다니면 장기요양급여금Ⅱ(1~5등급 및 인지지원등급, 주야간보호) 특약에서 매월 보장받을 수 있다.

재활치료가 필요한 고객을 위해 업계 유일 회복기 재활환자 입원 치료비 특약도 마련했다. 뇌졸중, 근골격계 골절 등이 발생해 수술 후 전문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국가가 정한 재활전문병원에 입원해 재활치료를 받으면 1일 1회 최대 5만 원을 지급한다.

이 상품 가입연령은 20세부터 80세까지다. 보장기간은 90세 또는 100세로 선택할 수 있다. 장기요양등급 1~3등급 판정 시 보험료 납입이 면제되며 저축보험 계약전환 제도를 통해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인구 흐름에 맞춰 노후를 준비하는 중장년층을 위한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사회 흐름과 고객의 보장 니즈를 대비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전했다.

 

흥국생명이 효력이 상실된 보험의 부활 여부를 하루 만에 확인하고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계약 부활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흥국생명
흥국생명이 효력이 상실된 보험의 부활 여부를 하루 만에 확인하고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계약 부활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흥국생명

흥국생명, ‘보험계약 부활’ 모바일 서비스 도입

태광그룹 금융계열사 흥국생명이 효력이 상실된 보험의 부활 여부를 하루 만에 확인하고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계약 부활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모바일 부활 청약 서비스는 가입자가 콜센터나 설계사를 통해 부활 의사를 전달하면 별도의 인터넷 페이지(URL)가 제공되고 이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계약자가 직접 작성한 부활 청약서를 제출해야만 부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었다.

또한 흥국생명은 지난해 도입한 ‘선심사 시스템’을 통해 부활 가능 여부를 더욱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 동의를 얻은 병력 정보를 바탕으로 하루 만에 부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편의성이 한층 강화됐다.

보험 계약 부활은 효력이 상실된 보험을 다시 활성화하는 절차다. 2016년 4월 이전 가입한 보험은 해지일로부터 2년 이내, 이후 가입한 보험은 3년 이내에 신청이 가능하다. 부활 신청 시 미납된 보험료와 이자를 납입하면 기존 보험 계약의 효력이 다시 발생한다.

흥국생명 권정완 계약관리팀장은 “모바일 부활 청약 서비스와 선심사 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OK금융그룹 CI. ⓒOK금융그룹
OK금융그룹 CI. ⓒOK금융그룹

OK금융그룹, 2025년 신인사제도 전면 시행

OK금융그룹(회장 최윤)이 지속 성장 가능한 기반 마련을 위한 ‘신인사제도’를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신인사제도 도입은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는 OK금융그룹의 핵심 경쟁력 기반을 더 공고히 하는 한편 인재 육성에 대한 최윤 회장의 철학이 반영됐다.

신인사제도는 ‘공정성’과 ‘성과보상체계’ 강화를 핵심으로 한다. 직원 개개인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성장에 대한 확실한 동기를 부여하고, 연공서열보다는 성과와 능력 위주의 인재 발탁으로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기존 직급 중심의 체계를 대폭 간소화해 성장레벨(Lv) 중심으로 전환했으며 직군에 따라 △Lv.1~Lv.3(3단계) △Lv.1~Lv.4(4단계) 체계를 적용한다. 직급이 없는 수평적인 체계를 통해 직원들은 승진 자격 연한 없이 매년 성과와 역량에 따라 승진 기회를 얻어 성장 욕구를 일부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K금융그룹은 평가 시스템도 재정비했다. 기존에는 정해진 비율 내에서 평가 등급을 받는 상대평가를 적용했지만 앞으로는 능력 위주의 절대 평가 방식을 도입해 직원 개개인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진행할 방침이다.

OK금융그룹은 공정한 평가 시스템 구축을 위해 평가심의위원회도 신설했으며 △기여도 △전문성 △영향력 등 평가 항목을 세분화해 직원 개개인이 각자의 역량 향상 및 성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보상체계 또한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직군별 업무 속성에 따라 성과 보상의 주기를 달리 적용해 객관적이고 차별화된 보상시스템을 정착시켜 나가기로 했으며 월 성과급 및 성과급 지급률을 확대해 성과와 보상의 연계성을 높이고 보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OK금융그룹 관계자는 “직원과 기업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모범적 사례를 만들어 진정한 종합금융그룹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고자 선진화된 인사제도 도입을 결정했다”며 “OK금융그룹은 공정성과 성과주의를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닦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IBK저축은행 CI. ⓒIBK저축은행
IBK저축은행 CI. ⓒIBK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수산물담보대출 상품 출시

IBK저축은행(대표이사 김재홍)이 부산·울산·경남 지역특성에 적합한 특화상품인 ‘수산물담보대출’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수산물담보대출은 부산·울산·경남지역 인프라(항구·냉동창고·공동어시장 등)를 기반으로 출시된 상품이다.

신청 대상은 냉동 수산물을 담보로 제공 가능한 수산물 관련 개인사업자 및 법인이다. 대출한도는 담보인정비율(LTV) 최대 70% 이내(수입원가·입찰가·위판가 등), 대출기간은 제조(수입)일에 따라 최장 12개월까지 가능하다.

해당 상품은 담보가 부족하거나 신용도가 낮은 부산·경남 지역 수산업자들의 자금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IBK저축은행 관계자는 “이번 수산물담보대출 상품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지역사랑더드림론’과 같이 경기침체와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출시했으며 지역 내 주요 산업인 수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3일 영광군수협에서 열린 전남권 간담회에서 관내 수협 조합장과 어업인들로부터 지역 현안을 청취하고 있다. ⓒ수협중앙회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3일 영광군수협에서 열린 전남권 간담회에서 관내 수협 조합장과 어업인들로부터 지역 현안을 청취하고 있다. ⓒ수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어촌 현장 릴레이 간담회 돌입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가 국가 제도와 예산에 전국 어업인의 목소리를 반영하도록 어촌 현장을 찾아 의견을 수렴하는 릴레이 간담회에 돌입했다고 3일 밝혔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이날 영광군수협에서 열린 전남권 간담회에서 관내 수협 조합장과 어업인들로부터 지역 현안을 청취했다.

지역별로 산적한 고충과 불편을 제대로 파악해 대책 강구를 위한 올해 첫 현장 경영에 나선 것이다.

노동진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도 “대내외적인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어업인과 회원조합을 위해 마련된 사업만큼은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노동진 회장은 수협중앙회 경영진과 주요 부서장이 참석한 2025년 상반기 현안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중점 추진계획과 현안 사항을 직접 점검하기도 했다.

노동진 회장은 이달 중 7개 권역별 간담회를 추가로 갖고 건의받은 내용을 토대로 정책과제를 수립해 이를 정부와 국회에 제안하는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수협중앙회는 수산제도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권역별 수산소통협의회를 연중 운영함으로써 지역별 당면 현안을 상시 해소하는 데도 주력해 나갈 방침이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카드·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아는 것이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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