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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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은행, ‘농식품 바우처 본사업’ 업무약정 체결
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은 농식품 바우처 전담기관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농식품 바우처 본사업’ 금융사 업무약정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농협은행은 2024년 8월 본사업 금융사로 단독 선정돼 농식품 바우처 전용 바우처 시스템 개발, 카드발급 및 배송체계 구축, 전국 229개 시군의 사업예산관리API 개발 등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농식품 바우처는 취약계층의 균형 있는 식품 섭취와 지속가능한 농식품 소비 기반 확충을 위해 취약계층 대상으로 신선 농산물 구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임산부, 영유아, 18세 이하 아동이 있는 생계급여 수급가구로 바우처 이용가구는 농식품 바우처 카드를 사용하여 지정된 사용처에서 국산 채소, 과일, 육류, 신선알류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이번 업무약정 체결로 2025년 3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3년간 농식품 바우처 발급, 승인, 정산 등의 결제업무와 사업예산의 관리 등 금융사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지원 대상 가구는 17일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농식품 바우처 누리집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가구는 농협은행에서 기명식 카드를 발급해 자택 또는 행정복지센터로 등기 배송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농협은행은 전국 인프라를 활용한 홍보와 함께 자체적으로 쌀 소비촉진과 연계한 프로모션을 전개하는 등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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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고객 참여형 기부 서비스 ‘학교사랑기부’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대표플랫폼 KB스타뱅킹에서 ‘학교사랑기부’ 서비스를 오픈했다.
12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학교사랑기부’ 서비스는 ’걸음수 높이기’, ’좋아요 누르기’ 등 다양한 미션을 참여하고,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학교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는 서비스다.
만 14세 이상 고객은 누구나 KB스타뱅킹에서 참여가 가능하다. 현재 재학 중인 학교, 졸업한 모교 이외에도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나 관심있는 학교 등 원하는 학교를 자유롭게 등록하고 참여할 수 있다.
‘걸음수 높이기’ 미션은 1000걸음당 10점씩 획득할 수 있고, ‘좋아요 누르기’ 미션은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한번 클릭할 때마다 10점씩 획득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매 분기마다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학교를 ‘기부좋은학교’로 선정하고, KB국민은행의 대표 청소년 사회공헌사업인 KB인재양성(중·고등)과 연계하여 장학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KB스타뱅킹 테마별서비스 ‘기부’ 메뉴에서 서비스 참여 및 세부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많은 고객들이 참여하여 기부문화가 확산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유익하고 참신한 콘텐츠로 KB스타뱅킹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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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그룹, 서울역 쪽방촌 봉사활동으로 사랑나눔 나서
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지난 11일 全 그룹사 사회공헌 담당 임직원들이 새해 첫 사회공헌 활동으로 서울역 쪽방촌의 취약계층을 찾아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서울역 쪽방촌에는 독거 어르신과 기초생활수급자 등 약 800여 명이 거주하고 있어 사회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한파와 고물가로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시기에 15개 그룹사 임직원들은 지역사회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기를 나누고자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이날 우리금융그룹 임직원들은 서울역 쪽방촌 주변의 노후 환경을 정비하고, 화재 예방을 위한 소화기를 점검했다. 또한 도시락 등 식료품을 직접 전달하고, 온기창고를 방문해 물품 기부와 창고 정리도 진행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막바지 추위에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시설안전 점검과 영양가 높은 음식으로 건강을 챙겨드리기 위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며, “올해도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현장 봉사활동을 활발히 펼치는 기업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발달장애인 분야: 굿윌스토어 △소상공인 분야: 우리동네 선한가게 △미래세대 분야: 우리루키 프로젝트 △다문화가족 분야: 우리누리 프로젝트 등 사회공헌 4대 핵심 분야와 시그니처 사업을 선정해 그룹 대표 공익사업을 중장기적으로 육성해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그룹사별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업(業)의 특성에 맞는 공익특화사업을 추진하며 다양한 지원과 후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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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똑똑한 구독생활' 출시 이벤트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일상 속 인기 구독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똑똑한 구독생활’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12일부터 이벤트를 진행한다.
똑똑한 구독생활 서비스는 음악 스트리밍, 디지털 콘텐츠 등 다양한 구독 서비스들을 카카오뱅크 앱 내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 가능한 서비스다. 이날 기준 카카오 이모티콘과 카카오페이지, 멜론 등의 인기 구독 서비스를 최대 27%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똑똑한 구독생활 서비스 출시 이벤트는 12일부터 오는 3월 5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먼저 멜론 스트리밍 1년 이용권과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 1년권, 카카오페이지 10만 캐시 등 총 3가지 중 원하는 혜택을 제공하는 추첨 이벤트를 마련했다. 카카오뱅크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벤트 페이지에서 3가지 혜택 중 하나를 골라 응모하면 되며, 각각 30명씩 총 90명의 당첨 고객에게 혜택을 증정한다.
아울러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 1개월권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 딜’도 진행한다. ‘100원 딜’ 특가 이벤트는 한도 소진 시까지 진행되며, 해당 특가가 종료된 이후에도 똑똑한 구독생활에서 정가(4900원) 대비 최대 약 24% 할인된 3700원에 ‘이모티콘 플러스’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카카오뱅크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똑똑한 구독생활을 비롯해 쿠폰 사고팔기, 통신비 아끼기 등 일상 속 생활·편의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종합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이제는 필수 서비스가 된 인기 구독 서비스들을 합리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OTT, 전자책 등 다양한 영역의 디지털 콘텐츠들도 카뱅 앱에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서비스를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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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페이스페이’ 첫선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페이스페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토스 페이스페이는 사전에 얼굴과 결제 수단을 등록하면 얼굴 인식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다.
오는 3월 CU, GS25 일부 매장에서 페이스페이 첫선을 보인다. 세븐일레븐도 2분기 중 오픈을 앞뒀다. 편의점 페이스페이는 토스 앱에서 얼굴을 등록한 이용자가 계산대에 비치된 전용 단말기에 얼굴을 인식하면 결제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토스 페이스페이는 높은 정확도와 빠른 속도가 특징이다. 99.99% 정확도로 1초 만에 얼굴 인증이 이루어진다. 또 토스 앱에서 최초 1회만 얼굴을 등록하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 중 선택한 수단으로 결제가 진행되는 만큼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다.
고도화된 보안 체계도 갖췄다. 페이스페이 관련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하여 별도 서버에서 안전하게 관리한다. 얼굴 인식 단계에서는 사진이나 동영상 등 가짜 얼굴도 걸러진다. 이를 위해 얼굴 위변조 방지 기술 ‘라이브니스(Liveness)’를 활용한다. 24시간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가동하여 부정 거래도 즉각 탐지하고 바로 조치한다.
토스는 편의점을 시작으로 영화관, 카페 등 페이스페이 사용이 가능한 제휴처를 넓히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토스 관계자는 “빠르고 안전한 인증 기술을 기반으로 한 페이스페이가 이용자들에게 혁신적인 결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얼굴로 결제하는 것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결제처 확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토스와 CU, GS25는 페이스페이 오픈을 앞두고 12일부터 일부 매장에서 임직원 대상 테스트를 시작한다. 현재 토스는 사옥 출입과 사내 카페에 얼굴 인증 기술을 활용하는 등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한 사전 검증 절차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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